강원도,'2023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시행

2023-03-06 오후 3:28:48

강원도는 2024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예산편성 과정에 도민의 참여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제를 시행한다.

 

금년도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제안사업의 구체성 결여 등으로 사업채택률이 저조했던 점을 고려하여,전문가와 함께 현장의견 청취 및 토론을 거쳐 사업을 제안하는 주민토론형 제안사업을 신설, 도민의 참여수준을 강화할 계획이다.

 

제안사업 모집공고는 3월초 도 및 시군 홈페이지(행정정보-예산YBG-주민참여예산-도민제안사업)에 게시될 예정이며, 5월말까지 온라인, 이메일, 우편접수 등을 통해 접수할 계획이다.

 

모집공고를 통해 제안된 사업들은 소관부서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 위원회의 숙의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3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임기가 4월중 종료됨에 따라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도 새롭게 모집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성되는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23.4~’25.4) 제안된 사업을 심의결정하고, 전문가 토론 등을 통한 사업 직접제안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모집위원 총48명으로 32명은 공개모집을 통해 다양한 사회계층의 도민들을 16명은 사업부서 추천을 통해 분야별 전문가를 모집할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도민들은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우편, 방문접수 등을 통해 3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김한수 기획조정실장은 도민 제안사업의 채택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타 시도에 비해 아직 저조한 편으로, 도민의 의견이 도정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도민홍보 등의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제인터넷신문]심광섭 기자

심광섭 (greeninje@hanmail.net)

의견쓰기

작성자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
(영문 대소문자 구별)을 입력하세요!

홈으로

전체메뉴